![]() |
무슨 일이든 예방이 중요하지만 특히나 화재는 예방이 중요하다. 화재 발생 시 초기 대응을 적절히 할 수 있는 소방시설 설치 또한 화재 예방으로 가는 첫걸음이라 하겠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전국 주택용 소방시설은 2019년 설치율 56%에서 2020년 설치율 62%로 6%로 상승하였으며, 이로 인해 화재 사망자는 10% 감소했다.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으로 확실히 사망자 저감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가장 간편하면서 효율적인 소방시설인 소화기는 초기 화재 시 소방차 한 대 이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사용 방법은 인터넷 포털에서 제공하는 지식 정보 또는 소방청에서 자체 제작해 온라인으로 배포한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영상을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다.
주택화재 알림 경보기(단독경보형감지기)는 화재 발생 시 연기를 감지해 사이렌 혹은 화재 발생 경고음을 울려주는 설비다. 특히 화재에 둔감할 수 있는 취침시간대에 초기 대응할 수 있는 유용한 소방시설이다.
단독경보형감지기는 구획(방)·구간(용도) 마다 하나씩 설치해야 하며, 상승기류의 영향을 받는 연기 특성상 천장에 설치하는 게 바람직하다.
추석을 맞이하여 코로나19로 인한 고향 집 방문은 어려워 졌지만, 온라인을 통해 소화기와 주택화재경보기를 선물해 고향집에 계신 부모님께서 안심하고 지내실 수 있게 하는 건 어떨까?
※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