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목표比 214% 초과 달성
특히 장기화된 경제 불황과 고물가 현상으로 인해 2024년 전국 지자체의 고향사랑기부제 관심도와 참여율이 전반적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거둔 성과라 더욱 의미가 깊다.
군은 2023년과 2024년 목표 모금액 합계 2억8000만원을 크게 상회하는 약 6억원의 기부금을 조성해 목표 대비 214%라는 놀라운 초과 달성률을 기록했으며, 2년 동안 약 5900여명의 기부자들이 군을 선택했다.
이러한 성공의 배경에는 군의 차별화된 답례품 전략이 있었다. 군은 기부가 집중되는 하반기에 대표적인 송년 소비 품목인 고기류에 대해 지역 업체들과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파격적인 가격 인하와 증량 이벤트를 진행했다.
또한 유기농 메카로 알려진 홍성에서 재배된 프리미엄급 설향 딸기를 제철 시기에 맞춰 전략적으로 답례품으로 제공하는 등 기부자들의 선호도를 고려한 세심한 답례품 구성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고액 기부자보다 소액 다수 기부자의 참여가 두드러졌다는 점이다.
이는 군의 답례품이 일반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춰 실용적이고 매력적으로 구성됐음을 방증한다.
또한 출향인 아버지와 의사인 아들이 함께 참여한 애향 기부 사례 등 훈훈한 미담도 이어져 제도의 본래 취지를 살리는 데 일조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