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오왕석 기자] 성남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 장현자)는 11월 28일 전인범 성남시안보자문위원장(예비역 육군중장, 전 육군특수전사령관)을 초청해 ‘시민 안보의식 함양과 자원봉사의 확산’을 주제로 직원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급변하는 국제 환경 속에서 공공기관 종사자들에게 요구되는 안보 의식과 위기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 위원장은 “우리 사회가 건강한 시민사회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구성원인 시민개개인이 투철한 안보의식과 함께 안전에 대해 경각심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말하고, “자원봉사 활동의 확산과 발전을 위해서도 안전과 안보의식 함양을 위한 교육이 병행되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날 교육에는 성남시안보자문위원회 신규위원으로 위촉된 김해석위원(예비역 육군중장, 전 국방대학교 총장), 박주경위원(예비역 육군중장, 전 육군참모차장), 이창영위원(예비역 육군준장, 전 충북지방병무청장)이 자리를 함께 했다.
교육에 앞서 전인범 위원장과 성남시안보자문위원은 성남시무공수훈자회 회원들과 함께 성남시청 현충탑을 참배하고, 현충탑 주변에 대한 정화활동을 펼쳤다.참석자들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뜻을 기리며 헌신과 이웃사랑의 자원봉사 정신을 다시 한 번 되새겼다.
성남시자원봉사센터 회의실에서 이어진 교육에 앞서 발달장애 색소포니스트 강민준군의 색소폰 연주공연이 있었다. 지난해 2월 성남시자원봉사센터 직원이 성금을 모아 강민준씨에게 장학금을 전달한 바 있다.
장현자 센터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직원들의 안목과 역량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자원봉사 확산을 위하여 사회의 발전과 변화에 맞춰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